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매크로 만들기 설명드리겠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일정 규칙을 많은 데이터에 도입해야될때가 있는데 일일히 노가다로 해도 상관은 없으나 시간 절약을 하기위해 매크로 기능을 사용할때가 있습니다. 매크로는 엑셀 작업 시 "복적인 작업"을 해야될때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편하게 실행"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먼저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를 위해 상단 보기에서 매크로 라고 적혀 있는 부분들 클릭합니다. 그리고 매크로 보기, 매크로 기록, 상대참조로 기록 이 있는데 매크로 기록을 클릭하여 줍니다. 





그럼 위 화면과 같이 매크로를 기록을 위해 이름, 바로가기키, 저장위치, 설명 등이 있습니다. 매크로 이름 및 설명은 내가 나중에 어떤 매크로가 어떤 기능을 기록한것인지 내가 알아볼수 있도록 설명을 작성하면 되고 바로가기 키는 내가 선정한 매크로를 사용할때 어떤 키를 이용해서 사용할꺼냐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는 바탕체 / 굵게 / 밑줄 / 크기 20/ 글자색 빨간색 을 매크로로 만들어 필요할때 단축키 하나로 바로바로 사용 할 매크로 만들기 를 할 것입니다.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액셀 매크로 만들기 는 내가 원하는 엑셀 기능을 단축키 하나를 이용해서 끝! 위 예에서 만든 매크로를 사용하면 단축키 한번이면 5가지 (굵게, 바탕체, 밑줄,크기 20, 빨간색) 을 한번에 문자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 매크로 기록을 다 입력하였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른 후 매크로가 기록시작 하는것이므로 내가 만들려는 동작들을 차례로 지정하면 됩니다.




는 바탕체 / 굵게 / 밑줄 / 크기 20 / 빨간색 을 매크로로 만들 목표이기 때문에 그대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지금 내 동작이 매크로가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기능만 설정해야됩니다. 매크로 만들기 위해 계속 기록중이므로 다른 기능을 누르면 그것까지 포함되니까요.





내가 만들 매크로 설정이 끝났다면 다시 매크로로 돌아가 기록 중지를 누릅니다. 그러면 매크로가 내가 매크로 기록 시 했던 기능만 기록하고 중지가 되어 처음 입력한 단축키로 그 기능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매크로 개념 확인!" 이라는 문자를 누르고 아까 입력한 단축키 ctrl + r 만 누르면 내가 만든 매크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는 개념만 이해하고 있으면 다른 다양한 기능을 본인이 직접 만들어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쓰는 동작을 단축키 하나로 끝! 엑셀 매크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관련 다른 궁금증 있는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



오늘도 활기차고 힘찬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Excel Q&A 더보기 

▣ 엑셀 수식 안될때 해결방법 ▶ [바로가기]

▣ 엑셀 그래프 축 추가하는 방법  [바로가기]

▣ 엑셀 그래프 축 기능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