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흠칫! 하는 가위 도대체 그 이유가 뭘까? → 가위 눌리는 이유와 눌리지 않는 예방법 알아보기


찌는 듯한 더위가 물러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성큼 앞으로 다가왔네요. 가을이 되면 짧았던 옷들이 길어진다는 변화도 있지만 저는 가위 눌림이 없어진다는 것도 큰 변화인 것 같아요.






저는 유달리 여름에 가위에 눌리는 일이 많더라구요..가위 눌리는 이유는 전혀 몰랐는데 눌리고 나면 찝찝하면서도 신기하고.. 온 몸에 식은땀도 나고..ㅎ 여러분들도 그러신가요?




아무튼 오늘은 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렸을때 예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위눌림은 자다가 무서운 꿈에 질려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수면장애로 인해서 뇌는 깨어있지만 신체는 깨어있지 않아 몸을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위눌림은 수면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깊은 수면에 빠지지 못하고 얕은 상태의 수면단계일 때 자주 발생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렘수면의 단계에서 가위 눌림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그래서인지 편히 잘 수 있는 침대에서 보다는 좀 불편한 자세로 잠에 드는 책상에서 잠든 경우에 가위 눌림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침대에서 잘 때 보다는 시험공부 하다가 새벽에 잠깐 졸거나 했던 경우에 많이 겪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러한 수면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갖고 생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수면에 들어가면서 몸에 있는 근육들이 긴장이 풀리지 않아 몸이 순간적으로 마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 단계에서는 당사자가 겪은 다양한 감정이나 경험 등이 무의식 상태에서 발현되어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영상이나 사진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피로를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잔잔한 음악 역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가위를 예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날씨가 선선해진 만큼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해주는 것 만으로도 가위를 예방할 수 있으니 다들 실천해보세요ㅎ




오늘은 가위 눌리는 이유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이 글을 보고계신 많은 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아래 제가 작성한 글 중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 정보들을 모아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해보세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인기 소식 더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