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헌혈 주기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평소 헌혈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헌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피가 부족한 다른사람들을 돕게다는 마음가짐 자체로 헌혈은 아름다운 봉사인것 같습니다. (헌혈을 하면 안좋다고 생각하는분들이 있는데 피를 뽑으면 혈액순환에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헌혈은 매일 할 수 있는건 아니죠~ 헌혈은 할수있는 주기가 있습니다. 정확히 언제 헌혈을 해야되는지 아래내용 참고해보세요!


헌혈 주기 정확히 언제인가?



헌혈 주기는 전혈과 성분헌혈 2가지의 경우가 다른데요. 전혈은 혈액의 모든 성분을 헌혈하는 행위이고 성분헌혈은 혈액 중 일부 성분만 분리하여 채혈하는 것입니다. 전혈의 경우 주기가 2개월 , 성분헌혈의 경우 주기가 2주 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헌혈 주기가 2주인지 2개월인지 헷갈려 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헌혈 관련된 몇가지 오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헌혈의 진실] 1. 헌혈은 건강에 해롭다?



답은 X 입니다. 우리 신체는 전체 혈액 중 약 15%정도는 비상용으로 여유있게 쟁여두는 특징! 이 있습니다. 그래서 헌혈 후 피가 부족해서 건강에 좋지 않나 라는 의견은 잘못된것입니다. 하지만 피를 뽑은 직후에는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으니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헌혈의 진실] 2. 헌혈할때 질병이 옮을수도 있나?



정답은 X 입니다. 헌혈을 할때 사용되는 모든 의류기구 는 전부 무균처리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한번 사용한 기구는 재활용하지않고 반드시 폐기처분하기 때문에 질병감염의 위험은 없습니다.



[헌혈의 진실] 3. 헌혈을 하면 체중감량이 된다?



헌혈을 하면 순간적으로 몸의 피로도를 느껴 몸이 가벼운 착각이 들때가 있는데 살이 빠지는것은 아닙니다.^^ 평소처럼 식사 및 수분섭취를 하면 똑같습니다~ 결과를 정리해보면 헌혈주기는 2주(성분헌혈) / 2개월 (전혈) 이고 헌혈한다고 건강에 해롭지 않습니다.^^



※ 건강소식 더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