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상가집 절하는법 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경조사가 점점 많아지면서 결혼식, 돌잔치, 상가집 등에 가는 횟수가 많아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상가집에 처음 가는 분들은 처음 인사하는법, 고인에게 절하는법, 등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경험이 없으면) 처음 상가집 갈때 당황할수있고 괜히 유가족들에게 미안한 마음까지 들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가집 절하는법 및 상가집 예절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전에 미리 숙지해두시고 상가집가서 실수하는일 없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집 절하는법


 



먼저 상가집에 들어선 후 크게 어떤 경로로 인사를 하고 절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처음 상가집에 들어서면 부의금을 먼저 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우선 서명을 하고 분향과 현화를 한 후 절을합니다. 이후 상주와 인사를 나눈 뒤 부의금을 전달하는것이 일반적인 순서 입니다.


 




절을 할때에는 일반적으로 절하는것과 가릅니다. 보통 왼손을 위로하고 절을 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상갓집에서는 남자의 경우 오른손을 위로 하여 절하는 것이 맞습니다.



여자는 왼손을 위로 가도록 해서 절을 하시면 됩니다.


고인에게는 2번 무릎을 꿇고 절을 하고 이후 상주에게 맞절 1번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단체로 참석하는 경우에는 참석자 중 1명이 대표로 혼자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머지 참석자들은 양손을 모으고 공손히 서있으면 됩니다.




이후 식사를 하며 행동에 주의해야하면 예절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상가집에서 큰소리로 떠든다던가 싸움을 하던가 말실수를 하면 안됩니다.




간혹 평상시대로 말했는데 고인의 가족들에게 실례가 되는 말을 할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상가집 절하는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이 글을 보고계신 많은 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아래 제가 작성한 글 중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 정보들을 모아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해보세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인기 소식 더보기

+ Recent posts